자가 회전식 해일 및 파랑 방호벽

SELF ROTATING SURGE AND WAVE BARRIER

자동으로 회전하여 이상조위는 물론 파랑에도 저항할 수 있는 가동식 호안의 개념을 고안하고, 이를 실제 로 현장에 적용할 수 있는 세부 구현 방법을 제시하였다. 이상 조위 또는 파랑 발생 시 부력에 의해 사람 의 조작 없이 자동으로 위험을 감지하여 가동식 호안이 회전하여 위로 부상하여 효과적으로 배후 부지의 침수를 방지할 수 있다. 가동식호안 위쪽 끝에는 돌출부가 달려 있으며 평상 시에는 상재 하중을 하부로 전달하는 구조를 갖춤과 동시에 비상 시에는 반파공(recurved parapet) 형식을 취하여 월파량을 크게 저감 시킬 수 있다. 또한 가동식 호안 아래 쪽에 달려 있는 돌출부는 가동식 호안의 최대 기립 범위를 설정하 며 지지 역할을 하여 파랑 작용 시 가동식 호안의 원치 않는 과도한 변위를 제한하는 기능을 갖추고 있 다. 또한 가동식 호안에 물이 유입되는 경로를 격실 내부의 연직 파이프 및 지표면 그레이팅 부 복수로 설 정하여 파랑 및 이상조위 시에 모두 효과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특징을 가지고 있다. 특히, 가동식 호안 격실 내부의 공간을 최소화하며 아래쪽의 지지대 중간에 구멍이 뚫려 있는 구조에의해 파랑 작용 시 격실 내로 물이 유입되는 시간을 단축하여 가동식 호안의 기립 시간을 단축하고 월파 대응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