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절점 가변 경사 개수로 시스템

A multi-panel point variable-slope open channel flow system

길이가 상당히 긴 개수로 실험장치의 처짐과 진동을 방지하면서 바닥 경사를 일정한 범위 내에서 조절할 수 있는 개수로 제작 방법을 고안하였다. 개수로 경사를 정밀하게 조절하기 위하여 복수의 지점에서 피벗 을 이용하여 수로의 높이를 변경하는 방법이다. 가장 상류측의 피벗은 고정식 힌지 구조이며, 나머지 하류 측의 피벗은 각각 좌우측 한 쌍의 동일한 사양의 스크류잭으로 수로의 높이를 조절하며, 가장 상류측 피벗 으로부터의 수평거리에 비례하도록 연직 높이를 조절한다. 이렇게 함으로써 개수로를 구성하는 철골의 처 짐, 뒤틀림, 휘어짐을 방지할 수 있다. 한편, 개수로 상부에는 레일을 설치하고 무선으로 제어되는 대차를 설치하여 유속계를 검교정할 수 있다. 개수로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는 계측센서가 유속계이므로 유속계를 필요 시 언제나 손쉽게 검교정할 경우 외부 기관에 유속계를 검교정하기 위해 지불하는 비용 및 시간을 절약할 수 있을 뿐 아니라 개수로에서 이 루어지는 실험의 정밀도를 높일 수 있다. 이를 구현하기 위해 개수로 하류측 끝 단 바로 앞 양 측벽에는 홈을 내어 연직벽을 쉽게 탈부착할수 있도록 고안하였다. 또한 유속계 검교정 대차를 무선 방식으로 제어 함으로써 실험 편의성을 높이고 감전 위험도 낮출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