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해역 실험을 통한 육상공급형 수중코팅 분사 장비의 성능 평가

Abstract

콘크리트 또는 강재로 이루어진 해양·항만 구조물 표면의 효과적인 유지보수 방법으로 알려진 코팅방법을 위한 분사 장비의 개발이 진행 중이다. 본 연구에서는 효과적인 수중코팅을 위해 개발된 코팅제 육상공급형 분사 장비의 성능 평가를 위하여 실해역에서 개발된 장비를 사용하여 수중에서 콘크리트와 강재 시편의 표면에 코팅재료를 도포하고 수중에서 일정 시간 동안 경화한 뒤 코팅재료의 부착강도와 도막의 두께를 측정하였다. 실해역 실험은 경남 거제 쌍근방파제의 요트 선착장 내에서 진행되었으며, 경화시간은 이전에 수행되었던 실내 실험에서와 동일하게 7, 28, 56, 91일로 선정하였다. 코팅재료는 개발된 분사장비에 사용하기에 가장 적합한 2종을 선택하여 사용하였다. 실험 결과 강재 시편의 평균 도막두께는 코팅재료 A, B에서 각각 214.73μm, 323.86μm로 나타났으며, 콘크리트 시편에서는 코팅재료 A, B 각각 128.96μm, 400.56μm로 나타났다. 부착강도의 경우 강재 시편에서 코팅재료 A, B 각각 평균 1.60MPa, 1.77MPa로 나타났으며, 콘크리트 시편에서는 코팅재료 A, B 각각 0.93MPa, 1.23MPa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이전에 수행된 실내실험의 결과와 비교해 보았을 때, 크게 차이를 보이지 않아 육상공급형 수중코팅 분사 장비의 성능이 휴대용 분사 장비와 유사한 것으로 판단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