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98년부터 2003년까지의 8월과 2013년 8월 진해 및 거제 근해와 동해 해역의 적조발생해역에서 측정한 해수의 원격반사도와 엽록소 및 총 부유물의 농도 자료

Chlorophyll and Total Suspended Materials Concentrations and Remote Sensing Reflectance Data measured at the Red Tide Area of Jinhae, Geoje, and East Sea during August from 1998 to 2003 and August 2013

한반도 주변 해역에서 매년 여름철 발생하는 적조에 대하여 해수의 원격반사도와 표층 해수의 엽록소 및 총 부유물 농도를 관측하였다. 관측해역과 일정으로, (1) 1998 년 8 월, 1999 년 8 월, 2001 년 8 월, 2003 년 8 월에는 진해 거제도 근해 에서, (2) 2013 년 8 월에는 동해 연안에서 현장조사를 수행하였다. 원격반사도는 ASD 사의 휴대용 분광계를 사용하여 측정하였다. 엽록소 농도는 분광법으로 분석하였고 , 총 부유물 농도는 필터무게 차이 분석법으로 분석하였다 . 원격반사도 자료의 검증은 Moon et al.(2012) 에 의거하여 처리하였다. 엽록소 농도는 baseline correction 과 파장 750 nm 값 차감을 통해 처리하였고 , 총 부유물 농도는 습도 변화량을 고려하여 처리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