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학적 규모축소 기법을 사용한 해상풍 후측 모의자료의 정확도 평가 및 극치분석

Abstract

해양기상 재해의 예방을 위해서는 태풍, 고파랑, 폭풍해일 등의 예측과 3차원 해양순환의 경계조건으로 사용되는 해상풍과 해면기압의 정확한 예측이 필요하다. 이를 위해 한국해양과학기술원에서는 운용해양예보시스템(KOOS, Korea Operational Oceanography System)을 개발하여 다양한 해양현상을 예측하고 있으며 WRF(Weather Research and Forecast) 모델을 기반으로 3DVAR 자료동화 기법을 적용하여 해양기상예측시스템을 운용하고 있다.

후측모의(Hindcast)는 과거 사례의 분석이나 연구를 위해 반드시 필요한 자료이다. 본 연구에서는 해양기상예측시스템의 정확도를 평가하고 한반도 해상풍 특성을 파악하기 위해 WRF를 이용하여 생산한 장기간 후측모의 자료가 가지는 부가가치(Added value) 분석과 한반도 해역의 해상풍 극치분석을 수행하였다. 1979년부터 2017년까지의 후측모의 자료를 ECMWF가 제공하는 ERA-Interim (ECMWF ReAnalys-Interim) 재분석 자료로부터 과거 재분석자료를 생산하였다. 과거재현자료의 생산 방법은 ERA-Interim 자료를 초기/경계조건으로 사용하여 -6 h부터 총 30시간의 적분을 수행하여 0 ~ +24 h 만을 따로 저장하여 1일치 재분석자료로 활용하였다. 수평해상도는 10km로 설정하였고, 연직으로 60층을 설정하였으며, 6시간마다 NCEP ADP Global Air and Surface Weather Observation 자료, 위성 해상풍 자료 및 Radiance 자료를 사용하여 자료동화(3D-VAR)를 수행하였다. 상기의 자료가 없는 기간 (1999년 이전)은 과거 GTS 자료로부터 지상 및 고층기상관측자료를 추출하여 자료동화에 사용하였다. 후측 모의자료는 동적 역학축소방법으로 생산되었기 때문에 자료의 정확도 평가를 위해 부가가치 평가를 수행하였다. 모델결과와 ERA-Interim 자료를 ASCAT-L3, 기상청 해양부이 자료와 modified Brier Skill score를 사용 하여 후측 모의자료의 부가가치를 구하였다. 또한 한반도 해역의 해상풍 풍속의 기후적 특성 파악과 극치분석을 위해 Weibull 분포를 사용하여 극치분석을 수행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