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질역학과 임반역하의 차이점 OTHER

Abstract

우리가살고 있는 세상에 흙은 암석보다 그 양이 적은데 왜 국제암반공학회인 ISRM보다 국제지반공학회인 ISSMGE의학회규모가 더 큰 것일까? 토질과 암반의 분석방법에서탄성론 등의 많은 공통된 주제가 있는데, 왜 공학적 설계시 접근방법이 서로 차이가 날까? 토질과 암반의 파괴 메카니즘(mechanism)은 다를까? 왜 토질역학과 암반역학에 관련하여 종사하는 연구원이나 기술자간의 교류가 적을까? 왜 토질역학과 암반역학의 두 가지 기술에 모두 능통한 사람들은 거의 없을까? 이러한 다양한 질문들에 대하여 당연하다고 답변하는 회원들도 많겠지만 적어도 한두 가지에 대하여는 보다 깊이 생각해볼 여지가 있을 것이다. 본 고에서는 이러한 질문들과 함께 우리가 현재 겪고 있는 문제들을 다시 검토하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