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초구조물 신뢰성 설계 지반지지력 산정시 부분안전계수 제안 OTHER

Abstract

본 논문에서는 편심 및 경사하중을 받는 방파제나 안벽 등의 구조물에서 지반의 지지력을 평가하는 신뢰성 설계시 필요한 부분안전계수를 결정한 연구내용이다. 지금까지 구조물에 작용하는 자중, 연직토압, 크레인등의 외부하중이 있으며 수평하중은 수평토압, 지진력, 파력 및 선박견인력 등이 존재한다. 이러한 외부하중을 받는 경우에 구조물은 편심이나 경사하중을 받게된다, 구조물을 지탱하는 기초부분도 당연히 이러한 하중에 견디고 이에 대한 설계를 해야한다. 본 논문은 편심 및 경사하중에 적합하고 신뢰성 설계가 가능하도록 적합한 부분안전계수를 제안하는 내용을 기술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