준설토 활용을 위한 환경기준 고찰 OTHER

Abstract

발생량이 급증하는 해양 및 하천 준설토는 처리 및 활용에 관한 적절한 지침 부재로 인해 건설현장에서 많은어려움이 발생하고 있어 준설토를 건설골재로 활용하기위하여 국내 현실에 적합한 활용기준이 필요하다. 국내준설토사 처리·활용관련 연구는 수저 퇴적물환경 기준개발에 관한 연구”와“호소 및 하천의 퇴적오니 분포조사 연구”및“환경 친화적 준설·재이용 기술개발”그리고“저수지 준설 환경기준 정립 및 준설토 활용방안 연구”등이 수행되어 왔다. 하지만, 국내의 준설토사 활용을위한 명확한 기준은 제시되지 않았다. 이에 합리적인 외국의 기준을 선별하고 선별된 기준을 바탕으로 국내 퇴적물의 오염수준을 반영하고 국내 퇴적물의 천연 부존량 및생물영향을 고려한‘준설토사처리·활용기준을 개발하여 국가적 기준이 되는 지침서로 제시된 바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