극한해양공간 실시간 데이터 수집 및 분석을 위한 통합 데이터 플랫폼 구축 방안 KCI

Abstract

최근 데이터 공유, 활용에 관한 정책 및 법률이 재정되는 등 데이터 수집 및 분석의 중요성이 대두되고 있다. 특히 극한해양공간의 경우 높은 데이터 수집 비용과 기술이 필요하므로 수집된 데이터의 유실 없는 관리 및 분석 체계의 구축이 요구된다. 이에 본 연구는 국내외 연구 데이터 정책 동향, 빅데이터 수집 관리 기술 동향, 관련 기관 및 조직의 수요를 조사하고 이를 종합하여 극한해양공간 실시간 데이터 플랫폼 구축 방안을 제시하는 것을 목표로 하였다. 먼저, 극한해양공간 데이터의 실시간 수집, 저장, 처리, 분석, 가시화의 기능 구조를 정의하였고, 이를 연계하는 방식으로 통합 데이터 플랫폼 구성도를 도시함으로써 빅데이터 플랫폼 구축 방안을 제안하였다. 향후 본 연구의 결과를 활용하여 실질적인 극한해양공간 통합 데이터 플랫폼 구축 연구가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Keywords

극한해양공간; 빅데이터; 데이터 플랫폼; 통합 시스템 설계; 데이터 정책 동향; Extreme Ocean Space; Big Data; Data Platform; Integrated System Design; Data Policy Tre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