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반도 주변 관할해역에서 기존 탄성파 자료를 활용한 연안역의 해저공간정보 시스템 구축

Abstract

향후 수행될 예정인 연안역에서의 고해상도 3D/2D P-cable 탐사는 (1) 연안개발 해역, (2) 이어도·독도·왕돌초 등의 특이 지형 및 해양과학기지 주변의 지질 및 지구조 특성 파악 탐사, (3) 연안역에서 수행될 100 m 길이의 심부 시추 퇴적물 채취 해역에서 해성층 구조 및 특성 파악 탐사, (4) 한일 공동개발구역(JDZ) 등 해저자원 분포 유망지에서의 탐사가 수행될 예정이다. 이를 통해 한반도 주변 해역 내 해저분지에서 해양지질 및 지구물리 자료 취득·처리·해석, 퇴적층 형성 및 지구조 진화과정 규명, 지구 모델링 및 해저자원 부존가능성 파악 등이 이루질 것이다. 또한 지진재해 예측, 지구 기후변화 예측, 해군·해경 작전 등에 활용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