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해와 북서태평양 기후변화

Abstract

전지구해양대순환모형(global ocean general circulation model)은 해양순환, 기후변화, 생태계 변화 등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되어 왔다. 기후변화와 관련된 연구에서는 수십 - 수백 년 이상의 장기 적분이 필요하므로 계산부담이 상당히 커서 기후변화 연구에 활용중인 전지구해양대순환모형 대부분은 수평해상도가 1도 (약 100 km) 정도로 낮아 우리나라 주변해 (이하 한국해) 등의 지역해를 적절히 재현하기에는 무리가 있다. 따라서 지역해의 해양순환, 기후변화 및 관련 생태계 변화에는 지역해양순환모형(regional ocean circulation model)을 많이 활용하고 있다. 본 초청발표에서는 이러한 지역해양순환모형의 활용에 대해 한국해를 포함한 북태평양 기후변화와 이를 활용한 생태계 변화에 대한 연구를 중심으로 소개하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