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반도 주변 인공위성 해상풍자료 및 대기예측 수치모델 자료의 비교를 통한 파랑모델 예측 개선

Abstract

본 연구에서는 인공위성 해상풍 자료를 이용하여 파랑 수치모델의 정확도를 향상시킬 수 있는 방안을 제안하였다. 먼저, 인공위성 자료(ASCATB)를 해상부이 자료(KMA)를 기반으로 검증하고 보정하였다. 그리고 보정된 인공위성 해상풍 자료와 대기 수치모델(ERA5) 자료를 서로 비교하고, 두 자료 간의 회귀분석을 통해 오차수정률 분포지도(Correction Map)을 생성하였다. Correction Map은 추 후 대기 수치모델 자료를 보정하는데 활용되었다. Correction Map을 통해 보정된 대기모델 자료를 파랑모델의 입력자료로 활용함으로써 파랑 예측 정확도의 향상 가능성을 살펴보았다. 보정된 바람 자료를 파랑 수치모델에 적용함으로써 기존 수치모델보다 현장 관측자료를 보다 잘 재현할 수 있었다. 보정된 파랑 예측 결과는 RMSE 감소, 상관계수 증가, 그리고 향상된 회귀기울기를 보였다. RMSE의 경우 전체 평균 약 15% 정도의 오차가 감소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