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상처분장 매립지반의 중금속 제거를 위한 배수공법용 흡착필터 성능분석

Title
해상처분장 매립지반의 중금속 제거를 위한 배수공법용 흡착필터 성능분석
Author(s)
Park, Hae Yong; Oh, Myoung Hak
KIOST Author(s)
Park, Hae Yong(박해용)Oh, Myoung Hak(오명학)
Alternative Author(s)
박해용; 오명학
Publication Year
2021-11-19
Abstract
해상처분장은 해양에 호안구조물과 차수시스템에 의해 차폐시설이 갖추어진 구조에서 수중에 폐기물 소각재 등을 투하하여 침강시키는 방식으로 매립된다. 초기 매립지반은 느슨한 상태이며 매립부지에 구조물 등의 축조를 위해서는 지반내 간극수 배출을 통해 안정화시켜야 하고, 소각재에 잔존되어 있을 수 있는 중금속의 외부 배출 가능성이 있으므로 중금속 제거기술이 필요하다. 본 연구에서는 지반의 조기안정화를 위해 간극수 배출 촉진이 가능하고 양이온 중금속 오염물질 제거가 가능한 배수공법용 반응성 흡착필터를 개발하였다. 흡착필터는 양이온교환능력이 우수한 제올라이트를 기반으로 제작되었다. 이를 검증하기 위해 카드뮴, 납, 구리, 비소와 같은 중금속에 대하여 흐름조건에서 주상실험을 수행하였다. 3ml/min의 속도로 356 pore volume의 중금속 유출수를 흡착필터에 통과시킨 결과 납과 아연은 99%, 카드뮴은 98%, 비소는 65% 제거가 가능하였다.
URI
https://sciwatch.kiost.ac.kr/handle/2020.kiost/41781
Bibliographic Citation
2021년 한국환경준설학회 추계 학술대회, 2021
Publisher
한국환경준설학회
Type
Conference
Language
Korean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qrcode

Items in ScienceWatch@KIOST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