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해협 해류 구조와 수송량의 계절변화: 2020년 관측

Abstract

2020년 2월 13일부터 2021년 2월 23일까지 5대의 ADCP를 해저에 계류하여 얻은 유속 자료로 제주해협의 해류 구조와 체적 수송량의 시공간적 변화를 분석하였다. 겨울에는 유속이 약하고 혼합층이 잘 발달하여 유속의 연직 변화가 크지 않았던 반면, 여름에는 고온 저염의 표층수가 제주해협으로 유입되어 성층이 강화되고 표층 유속이 증가하여 유속의 연직 변화가 크게 나타났다. 발견된 특징 중 하나는 제주해협 골에서 상층과 반대로 바닥 근처에서 서쪽으로 흐르는 역류가 6월부터 12월까지 나타났다는 것이다. 이 계절적 저층 역류를 제주해협 잠류라고 명명하였다. 제주해협을 통과하는 동쪽으로의 순체적 수송량은 여름-가을에 크고 겨울-봄에 작았지만 단순한 정현파 형태를 따르지는 않았다. 연간 평균 순체적 수송량은 0.51 Sv(Sv ≡ 10⁶ m³/s)로 2020년 12월에 최소(0.24 Sv), 10월에 최대(0.80 Sv)로 나타났다. 북풍이 강하게 불면 에크만 수송 때문에 순수송량 방향이 서쪽으로 변하지만, 북풍이 약해지면서 방향은 동쪽으로 되돌아갔다. 태풍으로 인한 북서풍(남서풍)이 불면 순수송량이 급격히 감소(증가)하다가 태풍이 지나가면 빠르게 회복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