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년 4월 대한해협에서 발생한 Meteotsunami의 전파 및 생성 과정

Abstract

2019년 4월 7일에 대한해협에서 Meteotsunami가 발생했음을 연안의 조류계에서 발견되었다. 이 Meteotsunami는 파고 0.1~0.9m, 주기 60분으로 관측되었으며, 대기압 점프의 높이는 1.5~3.9 hPa로 2~4개가 황해에서 대한해협으로 이동했다. 발생한 대기압 점프의 등압선은 관측 자료의 분석에 따르면 정동쪽에서 반시계 방향으로 75~83°의 각도와 26.5~31.0 m/s의 속도로 전파되었다. 지역해양모델링시스템(ROMS)을 이용하여 Meteotsunami의 생성과 전파과정을 재현하였다. 그 결과 수심이 75m 이상인 남서부 황해에서 Proudman resonance로 인해 해양 장파가 증폭되었다. 이 해양장파는 대한해협 북단의 얕은 연안지역에서 해안을 향해 굴절되었으며 근해 섬에 의한 굴절과 반사가 해안의 파고에 큰 영향을 미쳤다. 대한해협의 서쪽에서 동쪽으로 이동하는 대기압 점프의 속도와 각도가 연안에서 해양 장파의 높이에 미치는 영향을 조사하기 위해 민감도 실험을 수행했으며 이 결과는 대한해협의 해일 실시간 예측 시스템에 유용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