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치해석을 통한 해상처분장 연직차수공의 거동 및 안정성 검토

해상처분장에서는 외부로의 침출수 유출을 차단할 수 있는 연직차수공의 품질확보가 매우 중요하다. 해외 해상처분장에서 연직차수공으로 강관시트파일이 많이 이용되고 있지만, 2차원 단소성해석에 의해 응력-변형특성 검토만 이루어져 왔다. 본 연구에서는 PLAXIS를 이용한 2차원 및 3차원 유한요소해석을 통하여 SPSP 연직차수공의 지반-구조물 상호작용을 고려한 연직차수공의 거동특성과 안정성 평가를 위하여 일본 동경만 해상처분장을 모델로 수치해석을 수행하였다. 분석결과, 해측과 내측의 수위차가 6m이상 될 경우, 사면활동 안전율은 급격히 저하되는 것으로 평가되었고, 내위수위차는 6m이하가 되도록 관리하는 것이 적절할 것으로 판단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