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양 환경 모니터링을 위한 해양 IoT 플랫폼 개발

본 논문에서는 통신 인프라가 부족한 해양 환경에서 해양 환경 모니터링을 위한 장거리 고용량 통신기반의 해양 사물 인터넷 (internet of maritime things, IoMT) 플랫폼 개발에 대해 설명한다. IoMT 플랫폼은 IoMT 디바이스, IoMT 게이트웨이, 안테나 자동 조절 시스템, 제어센터로 구성되어 있고, 국제 IoT 표준과 연동될 수 있으며 해양 환경 모니터링에 최적화되어 개발되었다. 본 연구에서는 IoMT 플랫폼을 기반으로 실 해역 실험을 수행하여, 25km의 해양-지상 시나리오와 40km의 해양-해양-지상 시나리오에서 HD 급 영상을 실시간으로 전송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