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년 봄철 대한해협에서 발생한 Meteotsunami의 전파 생성 과정

2019년 4월 7일 대한해협에서 Meteotsunami가 연안의 조류계에서 발생되었다. 이 Meteotsunami는 파고 0.1-0.9m, 주기 60분으로 관측되었으며, 대기압 점프의 높이는 1.5-3.9 hPa로 2-4개가 황해에서 대한해협으로 이동했다. 관측 자료의 분석에 따르면 대기압 점프의 등압선은 정동쪽에서 반시계 방향으로 75-83°의 각도를 가지며 26.5-31.0 m/s의 속도로 전파되었다. 지역해양모델링시스템(ROMS)을 이용하여 Meteotsunami의 생성과 전파과정을 조사하였다. 수심이 75m 이상인 남서부 황해에서 Proudman resonance로 인해 해양 장파가 증폭되었다. 여기서 해양장파는 대한해협 북단의 얕은 연안 지역에서 해안을 향해 굴절되었다. 근해 섬에 의한 굴절과 반사는 해안의 파고에 큰 영향을 미친다. 대한해협의 서쪽에서 동쪽으로 이동하는 대기압 점프의 속도와 각도가 해양 장파의 높이에 미치는 영향을 조사하기 위해 민감도 시뮬레이션을 수행했다. 이 결과는 대한해협의 지진해일 실시간 예측 시스템에 유용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