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영실호의 선박안전 및 사고예방을 위한 선박운영관리 체계 구축

Establishment of operation management system for vessel safety and accident prevention of R/V JANG YEONG SIL

최근 다양한 분야의 해양연구가 활발히 진행됨에 따라 국내 해양연구 분야에 대한 실해역 실증·시험평가 시설 및 전용모선에 대한 필요성이 대두되고 있다. 이에 한국해양과학기술원은 해양수산부 지원 하에 3,000톤 급 중고선박을 구매하여 시험평가지원선박으로 개조하였다. 시험평가 시 장영실호의 선반안전 및 사고예방을 위해서는 적절한 선박운영관리 체계를 구축하는 것이 필수적이며, 운영관리 체계 구축 시 Dynamic Positioning System(DPS)을 갖추고 있는 장영실호의 특성과 목적을 반영하여 진행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장영실호의 도입 배경과 주요 제원을 고려하여 장영실호 선박운영관리 체계를 구축하였다. 장영실호 선박운영관리 체계를 구축하기 위해 탑재 장비 및 센서 관리소프트웨어에 일반적으로 선박운영관리 시 고려되는 사항들과 더불어 시험평가 체계, 시험장비 안전운영 매뉴얼 등을 결합하였다. 시험평가체계는 시험평가용 외부센서 적용 여부, 시험평가선의 성능과 시험대상물과의 관계, 시험평가장치 등을 고려하여 구축하였다. 시험장비 안전운영 매뉴얼은 주요 시험장비인 수중건설로봇의 특성과 장영실호의 DPS 특성을 반영하여 작성하였으며, 운항안전, 사고예방, 장비관리, 안전한 선박 및 장비 운영 등을 위해 일반적으로 선박운영관리 시 고려되는 사항들을 정리하였다. 이러한 사항들을 탑재 장비 및 센서 관리소프트웨어에 결합하였으며, 전용 서버 구축을 통해 실시간 정보 전달 기능을 갖춘 장영실호 만의 선박운영관리 체계를 구축하였다. 장영실호는 수중건설로봇사업, 심해저 자원개발사업 등 다양한 해양연구 분야에 실해역 실증·시험평가 시설 및 지원선박으로써 운영될 계획이다. 구축된 장영실호 선박운영관리 체계는 안전하고 효율적인 실해역 실증·시험평가 시설 및 지원선박으로써의 기능 수행과 장영실호 도입 목적 달성에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사료된다. 또한 추가 실해역 실증·시험평가 시설 개발 시 기초자료로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