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안 미세플라스틱 모니터링 정점 선정 지원용 주제도 제작

Abstract

본 논문에서는 우리나라 해안가에 침적하는 미세플라스틱을 정기적으로 모니터링하기 위한 정점 선정 의사결정에 활용 가능한 주제도를 GIS 기반 환경에서 제작하는 것을 목표로 하였다. 해안 미세플라스틱의 정의 및 종류, 특성, 모니터링 방법 등에 대한 조사를 통해 모니터링 정점 선정 시 요구사항을 정리하였다. 주제도 제작에 필요한 공간자료를 정의 및 수집하고, GIS 기반 자료 처리 및 공간분석을 통해 정점 선정 후보지역을 5km 간격 헥사곤 격자 체계에서 클러스터 형태로 추출하여 수집된 공간정보와 함께 도시하여 주제도를 제작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