석션파일 관입중 수직도 확보를 위한 리프팅케이블 자동 제어 모듈 모형실험

Tests on Automatic Module of Lifting Cable Control for Verticality during Penetration of Suction Pile

석션파일 관입시 위치별 케이블의 개별 길이제어에 의해 장력차이로 인해 기울어진 위치에서 관입에 저항하도록 하고, 반대편에서는 관입을 유도함으로써 수직도를 보정할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케이블 개별 제어 자동화를 위해 수직도를 계측하는 시스템과 엑츄에이터를 장착한 리프팅케이블 개별 길이제어 시스템을 연계한 자동화 모듈을 개발하였다. 자동화 모듈을 이용하여 모형실험을 수행한 결과, 석션파일 지반관입중 수직도 계측에 의한 기울기를 바탕으로 위치별 엑츄에이터의 길이를 자동으로 조절하여 목표 수직도 이내로 설치됨을 확인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