폐기물 해상처분장 바닥차수층 두께와 투수계수 변화에 따른 오염물질 이동특성

Abstract

폐기물 해상최종처리장은 오염물질이 외해로 누출되지 않도록 하기 위해서 해저 저면에 바닥차수층이 요구된다. 바닥차수층은 두께와 투수계수 두 지표를 기반으로 하여 성능이 평가되고 있으며 차수성능은 등가의 두께와 투수계수를 가지는 침투시간이 동등한 점성토층이 존재하면 차수층으로 간주하게 된다. 해상처분장과 같이 차수층의 투수성이 낮고 장기간 운영되는 경우에는 이류(advection)·분산(dispersion)에 대한 영향뿐만 아니라 농도구배차이에 의해 오염물질이 이동되는 확산(diffusion) 영향이 고려되어야 한다. 본 연구에서는 침투시간에 의해 차수성능이 동등한 등가의 두께와 투수계수의 차수층에 대한 유효성을 평가하기 위해 SEEP/W와 CTRAN/W를 수행하여 오염물질 이동특성을 분석하였다. 표준 두께 및 투수계수와 침투시간이 동등한 등가로 산출된 두께가 얇고 투수성이 높은 점토층의 경우 차수효과는 동등하게 확보할 수 있으나 오염물 확산효과에 의해 오염물질 유출 가능성이 상대적으로 높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