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중 자유낙하 속도 대응 해저 퇴적물 고속촬영 시스템 및이를 이용한 수중 자유낙하 속도 대응 해저 퇴적물 고속촬영 방법

RECORDING DEVICE FOR SEA SEDIMENT AND METHOD OF PHOTOGRAPHING FOR SEA SEDIMENT

조사구역의 지층구조를 알기 위해서는 음파를 이용한 조사와 이를 정확하게 확인하기 위해 코어링 조사를 병행하여 보다 정확한 지층의 구성을 알 수 있다. 하지만 피스톤코어를 이용한 조사에는 한계가 있고, 획 득된 시료를 후처리하는 데에도 많은 시간과 노력이 들어가기 때문에 한정된 수량의 시료만을 획득할 수 있었다. 이에 보다 많은 자료를 획득함과 동시에 등간격의 조밀한 자료를 획득하기 위하여 본 장비를 이용 한다면 현장에서 본장비를 퇴적층에 자유낙하 형태로 삽입하는 것만으로 지층 사진을 획득할 수 있어 보 다 조밀한 지역의 자료를 획득할 수 있을 것이다. 이는 현장에서의 시료채취시간과 후처리시간을 획기적으 로 줄일 수 있어 보다 정확하고 많은 자료를 저비용으로 획득 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기술적으로 해결하여야 하는 부분은 자유낙하 하는 기체에서 근접촬영을 흔들림 없이 촬영해야 한다는 문 제점이 발생한다. 이를 해결하기 위하여 초고속카메라를 이용할 수 있으나 지름 10 cm 정도의 코어형태에 장착하기 어렵고 새로운 시스템을 설계 제작하여야 하기 때문에 많은 비용이 발생한다. 하지만 본 발명은 현재 가지고 있는 코어시스템의 입구 헤드부분에 지층 사진촬영시스템을 장착하는 것으로 현재의 코어링 시스템을 그대로 사용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연구선에서 운용하는 피스톤코어 시스템에 적용한 예로 전자식 가속도센서를 장착하여 코어가 트리거되 어 코어베럴이 가속되는 것을 감지하여 사진촬영을 시작하여 정지된 상태에서 사진촬영을 종료한다. 핸드 코어시스템은 조도센서를 장착하여 어두워지면 촬영을 시작하여 가속도센서에서 움직임이 없으면 종료한 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