써모코커스 온누리누스 156T-LD2437 균주 및 이를 이용한 연속배양 방식의 바이오수소 생산방법

Thermococcus onnurineus 156T-LD2437 and continuous culture methods of hydrogen production by using thereof

본 발명은 써모코커스 온누리누스 156T-LD2437 균주 및 이를 이용한 연속배양 방식의 바이오수소 생산방법 에 관한 것이다. 본 발명의 써모코커스 온누리누스 156T-LD2437 균주는 연속배양 조건에서도 안정적인 세포 성장이 가능하 고, 높은 효율로 수소 가스 생산이 가능하므로, 본 발명의 써모코커스 온누리누스 156T-LD2437 균주를 대 규모 생산 공정에 적용하여 수소 가스를 효율적으로 생산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또한, 본 발명의 써모코커스 온누리누스 156T-LD2437 균주는 염도 5% 내지 7%의 고염도 조건에서도 안정적 인 세포 성장과 바이오 수소 가스의 생산이 가능하므로 잡균 제거를 위한 추가공정 설비를 생략할 수 있 는 장점이 있다. 또한, 본 발명의 써모코커스 온누리누스 156T-LD2437 균주는 연속 배양시 거품 발생이 저감되어 배지 균질 화를 위한 추가 설비의 적용을 생략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