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제주도 근해에서 채집된 가시우럭(Liopropoma japonicum)후기자어의 외부형태 관찰

Abstract

연안에 바리과(Family Serranidae) 가시우럭(Liopropoma japonicum) 후기자어의 외부형태를 기재하였다. 표본은 2001년 5월 3일 제주도 동남부해역(32°42′N, 127°45′E)에서 채집되었다. 표본의 체장은 19.4mm였다. 몸은 다소 길고 옆으로 납작하고, 꼬리자루는 조금 넓었다. 항문은 등지느러미를 기준으로 8번째 극조의 하단부에 위치하였다. 계수형질은 D. VIII, 14; A. III, 10; P1 16; P2 I, 5 였다. 꼬리지느러미는 둥글었다. 등지느러미의 제 2, 제 3 극조는 매우 길어 체장의 499%와 423%였다. 몸통에서 꼬리지느러미까지 일렬로 나열된 감각공은 50개였다. 두부에는 가시가 비교적 잘 발달되었다. 두정부의 흑색소포는 국화꽃모양으로 농밀하게, 목덜미의 흑색소포는 매우 작고 드물게 분포하였다. 살아있을 때 두부는 황적색이고, 뇌는 적갈색이었다. 몸통과 꼬리는 황갈색이며 반투명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