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토콘드리아 DNA COI 유전자를 이용한 한국산 홍어목(Order Rajida) 어류의 분자계통연구

Molecular phylogenetic analysis of the Korean ray (Order Rajida) based on mtDNA COI gene sequences

홍어목(Order Rajida) 어류는 전 세계 해양의 천해에서 수심 약 3000m의 심해에서도 서식하는 저서어류로 보존적인 형태적 특징을 가지고 있다. 800여종의 연골어강 어류 중에서 12과 456 종으로 종 다양성이 가장 높은 분류군이다. 현재 우리나라주변 해역에는 8과 25종이 분포하고 있다. 홍어목 어류는 종내 및 종간에 형태가 매우 유사하고 변이도 많아 형태형질을 이용한 종 분류 및 상위 분류군 사이의 계통유연관계에 논란이 많다. 종 분류를 위해 외부형태, 골격구조, 감각공 등 40여개의 다양한 형태형질과 동위효소분석 방법 등이 사용(Mceachran and Dunn, 1998; 정 등 1995; 정, 1999)되었으나 분류에 여전히 문제가 많이 남아 있다. 홍어과(Family Rajidae) 어류의 경우 국내에서도 연구자에 따라 홍어과(정 등, 1995) 또는 가오리과(이 등, 1999)로 혼용되고 있다. 홍어목 어류는 상업적 가치가 매우 높은 고급어종으로 연간 1만톤 이상이 수입되고 있다. 수입되는 홍어목 어류를 포함하여 국내에서 유통되고 있는 홍어류와 가오리류는 종 분류의 어려움으로 인하여 유통체계에 혼란이 많은 실정이다. 본 연구에서는 우리나라 주변 해역에서 채집된 홍어목 어류 4과 10종, 홍어(Okamejei kenojei), 무늬홍어(Okamejei acutispina), 광동홍어(Dipturus kwangtungensis), 참홍어(Raja pulchra), 고려홍어(Raja koreana), 노랑가오리(Dasyatis akajei), 흑가오리(Dasyatis matsubarai), 박쥐가오리(Aetobatus flagellum; 한국 미기록종, 오 등 2005), 흰가오리(Urolophus aurantiacus), 목탁가오리(Platyrhina sinensis) 등을 대상으로 형태분류의 어려움을 극복하기 위하여 분자생물학적 기법을 이용한 종분류 및 이들 사이의 계통유연관계 분석결과를 보고 한다.참고문헌1. McEachran, J.D. and K.A. Dunn, 1998. Phylogenetic analysis of skates, a morphologically conservative clade of Elasmobranch (Chondrichthyes: Rajidae). Copeia, 1998: 271-290.2. 정충훈, 이영철, 김재흡, 양서영. 1995. 한국산 Raja속 (Pisces, Rajidae)어류의 계통분류학적 연구. 한국동물분류학회지, 11(2): 207-221.3. 정충훈, 1999. 한국산 홍어류(판새아강, 홍어과) 어류의 분류학적 연구현황과 국명검토. 한국어류학회지, 11(2): 198-210.4. 이장욱 외18인, 1999. 태평양산 원양어류도감. 해양수산부, 국립수산진흥원, 512pp 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