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IS기반의 항만 지진 계측 시스템의 개발

Abstract

최근 우리나라에서는 오대산 지진과 울진 앞바다의 지진의 발생으로 지진과 지진피해에 대한우려와 관심이 증대되고 있다. 또한 기상청의 발표에 의하면 매년 한반도 남부 및 그 주변해역의지진 발생 횟수와 규모가 증가하고 있다. 이에따라 지진 재해 대책에 대한 국가 사회적 요구가증대하고 있으며, 이를 충족시키기 위해 일부 주요 시설물들의 경우, 가속도계 설치를 통한 지진계측 시스템이 개발 및 적용되고 있다. 하지만국가 주요 시설인 항만에 대해서는 지진 계측 시스템의 개발이 미흡한 실정이다. 한편, 지반 정보 및 현장 계측과 같은 다양한 공간 정보 처리와 공간 분석의 효율적인 도구로서 GIS는 지반공학 및 현장 계측 분야에서 활발히 적용되고 있다.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항만 지역의 효율적인지진 재해 대책을 수립하기 위해서 GIS 기반으로한 항만 시설의 지진 계측 시스템을 개발하고 적용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