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만 구역 지진민감도 평가방안에 관한 연구

A preliminary study on the seismic performance assessment for harbor site

최근 아이티(Haiti), 칭하이(淸海) 지진 등의국내외 지진피해 소식과 더불어 지진에 대한 우려와 관심이 증대되고 있다. 이에 따라 국가 주요시설에 대한 지진 발생 및 예상 피해 규모를사전에 예측 할 수 있는 시스템의 개발이 시도되고 있으며, 국가 주요 시설물인 항만에 대해서도 지진 대응 시스템의 개발이 매우 필요한 실정이다. 본 연구에서는 지진 피해 예측 관련 기존연구 현황 및 항만구조물의 지진피해 사례를 조사, 분석하였으며, 주요 항만 지역의 구조물과하부 지반의 현황 및 특성을 조사하였다. 이를토대로 지반 정보와 항만 구조물의 특성을 고려하여 항만 구조물의 지진민감도 평가 방안을 연구하였다. 항만구조물의 지진 민감도 평가 방안은 주요 항만 구조물을 일반 및 세부 타입별로분류하고, 구조물 상태와 해당 지역의 지역 계수및 지반특성 계수에 항만구조물의 중요도 계수를고려하여 지진 민감도 등급의 분류를 수행하였다. 이에 따라 제안된 항만 구조물별 지진민감도산정방법을 GIS 기반의 항만 지진 계측 시스템에적용함으로써 항만 구조물 및 인접 부지의 위치별 지진재해 대응 시스템을 구축하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