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IS 기반 항만지역 지진계측관리 및 피해예측시스템

Abstract

본 연구에서는 GIS를 기반으로 지진 발생 시 국내 주요 항만지역에 설치된 지진계측기로부터 수집된 계측 정보와 지반 및 구조물 정보를 관리하고 이를 연계하여 발생 가능한 지진 피해를 실시간으로 평가할 수 있는 통합 시스템을 개발하고자 한다. 또한 이 시스템을 이용하여 인천항만 지역을 대상으로 지진계측, 지반 및 구조물 정보를 계측관리하고 가상 지진을 적용하여 실시간으로 항만구조물의 지진피해를 예측함으로써 현장 적용성을 검증하였다. 이 시스템을 이용하여 인천항만 지역을 대상으로 지진계측, 지반 및 구조물 정보를 계측관리하고 가상 지진을 적용하여 실시간으로 항만구조물의 지진피해를 예측함으로써 현장 적용성을 검증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