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수 중 용존 이산화탄소 농도 증가에 따른 저서성 요각류, Tigriopus japonicus의 생존율 변화

대기 중 이산화탄소 농도의 급격한 증가로 인해 해양의 용존 이산화탄소 농도가 증가와 그에 따른 해양 산성화율의 빠른 증가가 해양환경에 직접적으로 미치는 영향에 대한 우려가 증가하면서 해양생물과 해양생태계에 도래할 변화에 대한 연구의 필요성이 최근 국내외적으로 급증하고 있다. 이에 따라 본 연구에서는 해양의 용존 이산화탄소 농도 증가가 우리나라 연안에 서식하는 저서성 요각류에 미치는 영향을 연구하기 위해서 저서성 요각류인 Tigriopus japonicus를 이용하여 해수 중 이산화탄소 농도별 생존율 실험을 수행하였다. 이번 실험에서는 본 연구실에서 위 목적 하에 진행하였던 그동안의 실험들과 달리 새로운 실험장비의 검증과 좀 더 다양한 실험결과의 도출을 위해 대상종인 Tigriopus japonicus를 강릉대학교 먹이생물연구실에서 분양받은 종과 울진 후포항 조간대에서 채집한 종을 구분하여 배양하고, 서식 장소가 다른 두 동일종의 Adult stage의 Female을 대상으로 새로운 실험장비를 통해 이산화탄소 농도에 따른 생존율 변화를 측정하였다. 다양한 실험 분류군과 다양한 농도에서의 해양산성화 실험이 가능한 한국해양과학기술원의 CO2 농도조절 해양생물사육장치를 이용하여 실험을 진행하였으며, 해수 중 pCO2 농도 구배는 400, 1000, 1600 ppm으로 하고 수온은 20℃, 염분은 30psu로 설정하였다. 총 12개의 실험용 Chamber를 각 농도별로 4개씩 할당하고 한 개의 Chamber 당 5마리의 개체를 투입하여 실험을 진행하였으며 각 농도별로 할당된 4개의 Chamber 중 2개는 분양종, 다른 2개는 채집종을 투입하여 총 14일간 실험을 진행하면서 24시간마다 생존율을 측정하였다. 분양종은 CO2 농도가 높아질수록, 시간이 경근 국내외적으로 급증하고 있다. 이에 따라 본 연구에서는 해양의 용존 이산화탄소 농도 증가가 우리나라 연안에 서식하는 저서성 요각류에 미치는 영향을 연구하기 위해서 저서성 요각류인 Tigriopus japonicus를 이용하여 해수 중 이산화탄소 농도별 생존율 실험을 수행하였다. 이번 실험에서는 본 연구실에서 위 목적 하에 진행하였던 그동안의 실험들과 달리 새로운 실험장비의 검증과 좀 더 다양한 실험결과의 도출을 위해 대상종인 Tigriopus japonicus를 강릉대학교 먹이생물연구실에서 분양받은 종과 울진 후포항 조간대에서 채집한 종을 구분하여 배양하고, 서식 장소가 다른 두 동일종의 Adult stage의 Female을 대상으로 새로운 실험장비를 통해 이산화탄소 농도에 따른 생존율 변화를 측정하였다. 다양한 실험 분류군과 다양한 농도에서의 해양산성화 실험이 가능한 한국해양과학기술원의 CO2 농도조절 해양생물사육장치를 이용하여 실험을 진행하였으며, 해수 중 pCO2 농도 구배는 400, 1000, 1600 ppm으로 하고 수온은 20℃, 염분은 30psu로 설정하였다. 총 12개의 실험용 Chamber를 각 농도별로 4개씩 할당하고 한 개의 Chamber 당 5마리의 개체를 투입하여 실험을 진행하였으며 각 농도별로 할당된 4개의 Chamber 중 2개는 분양종, 다른 2개는 채집종을 투입하여 총 14일간 실험을 진행하면서 24시간마다 생존율을 측정하였다. 분양종은 CO2 농도가 높아질수록, 시간이 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