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심모형실험을 통한 세립 사질토 지반에 설치된 석션 앵커의 수평 지지력

부유체를 계류하기 위한 석션앵커의 지지력을 평가하기 위하여 상사비를 확보할 수 있는 원심모형시험기를 활용하여 사질토지반을 조성하여 실험을 수행하였다. 계류라인과 앵커에서 저항하는 하중을 구분하여 측정하기 위하여 초소형 계측기를 제작하여 앵커와 계류라인 사이에 장착하여, 그 분력을 측정하였다. 풀리를 이용하여 하중재하각도를 변화하면서 계류라인과 앵커의 하중분담비율을 분석하였다. 앵커와 계류라인 사이에 장착하여, 그 분력을 측정하였다. 풀리를 이용하여 하중재하각도를 변화하면서 계류라인과 앵커의 하중분담비율을 분석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