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심모형실험을 이용한 모래지반에서의 계류선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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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uthor 이훈용 -
dc.contributor.author 김수린 -
dc.contributor.author 김재현 -
dc.contributor.author 추연욱 -
dc.contributor.author 김동수 -
dc.contributor.author 권오순 -
dc.date.accessioned 2021-03-17T09:51:53Z -
dc.date.accessioned 2021-03-17T09:51:53Z -
dc.date.available 2021-03-17T09:51:53Z -
dc.date.available 2021-03-17T09:51:53Z -
dc.date.created 2020-02-11 -
dc.date.issued 2013-05-23 -
dc.identifier.uri https://sciwatch.kiost.ac.kr/handle/2020.kiost/41020 -
dc.description.abstract 석션앵커나 드래그 앵커는 해저면 아래 관입되어 하중을 지지하며, 앵커에 연결된 계류선의 일부가 앵커와 함께 해저면 아래에 묻히게 된다. 이때, 계류선에 전달되는 계류하중은 지반에 묻힌 계류선과 앵커 모두에 작용한다. 모래지반에 관입된 계류선의 영향을 분석하기 위하여 원심모형시험을 수행하였다. 두번의 실험을 통해 깊이에 따른 계류선의 하중분담률과 계류선의 형상을 측정하였다. 실험결과, 깊이가 증가함에 따라 계류선과 지반과의 마찰력에 의해 앵커에 작용하는 하중이 감소하였으며, 지반의 저향력에 의해 계류선의 경사가 증가하였다.향을 분석하기 위하여 원심모형시험을 수행하였다. 두번의 실험을 통해 깊이에 따른 계류선의 하중분담률과 계류선의 형상을 측정하였다. 실험결과, 깊이가 증가함에 따라 계류선과 지반과의 마찰력에 의해 앵커에 작용하는 하중이 감소하였으며, 지반의 저향력에 의해 계류선의 경사가 증가하였다. -
dc.description.uri 2 -
dc.language Korean -
dc.publisher 2013 -
dc.relation.isPartOf 2013 한국해양과학기술협의회 공동학술대회 -
dc.title 원심모형실험을 이용한 모래지반에서의 계류선 분석 -
dc.title.alternative Study on Mooring Line Embedded in Sand Using Centrifuge Tests -
dc.type Conference -
dc.citation.conferencePlace KO -
dc.citation.endPage 1 -
dc.citation.startPage 1 -
dc.citation.title 2013 한국해양과학기술협의회 공동학술대회 -
dc.contributor.alternativeName 권오순 -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 2013 한국해양과학기술협의회 공동학술대회, pp.1 -
dc.description.journalClass 2 -
Appears in Collections:
Marine Industry Research Division > Maritime ICT & Mobility Research Department > 2. Conference Paper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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