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심모형실험을 이용한 모래지반에서의 계류선 분석

Study on Mooring Line Embedded in Sand Using Centrifuge Tests

석션앵커나 드래그 앵커는 해저면 아래 관입되어 하중을 지지하며, 앵커에 연결된 계류선의 일부가 앵커와 함께 해저면 아래에 묻히게 된다. 이때, 계류선에 전달되는 계류하중은 지반에 묻힌 계류선과 앵커 모두에 작용한다. 모래지반에 관입된 계류선의 영향을 분석하기 위하여 원심모형시험을 수행하였다. 두번의 실험을 통해 깊이에 따른 계류선의 하중분담률과 계류선의 형상을 측정하였다. 실험결과, 깊이가 증가함에 따라 계류선과 지반과의 마찰력에 의해 앵커에 작용하는 하중이 감소하였으며, 지반의 저향력에 의해 계류선의 경사가 증가하였다.향을 분석하기 위하여 원심모형시험을 수행하였다. 두번의 실험을 통해 깊이에 따른 계류선의 하중분담률과 계류선의 형상을 측정하였다. 실험결과, 깊이가 증가함에 따라 계류선과 지반과의 마찰력에 의해 앵커에 작용하는 하중이 감소하였으며, 지반의 저향력에 의해 계류선의 경사가 증가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