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수 내 용존 CO2 농도에 따른 저서성 요각류 Tigriopus japonicus의 성장단계별 생존율 변화

실험대상종인 Tigriopus japonicus의 Adult stage와 nauplius stageⅠ을 대상으로 해수 중 pCO2 농도 구배를 400, 1000, 1550 ppm으로 하여 실험을 수행하였다. 선별된 각각의 실험 대상 개체들을 특별제작한 각 chamber마다 5개체씩 투입하고 각 농도별로 반복구 3개로하여 실험하였다. 실험에 따른 측정값은 매 24시간마다 각 농도별로 사망한 개체와 생존한 개체를 계수하여 생존율로 환산하였다. 실험 결과 성체의 경우 생존율 감소양상에 있어서 대조구와 1000ppm이 유사한 경향을 보였으나 1550ppm에서는 상대적으로 낮은 생존율을 나타내었으며 채집개체와 분양개체 비교시 채집 개체에서 시간 경과에 따른 생존율 감소가 확연히 관찰되었다. 유생의 경우 성체 생존율과 비교시 동일한 노출기간 동안 생존율이 더욱 크게 감소하였으며, 성체에 비해 1550ppm에서 생존율 감소폭이 크게 증가하였다. 또한 채집개체와 분양개체 비교시 성체와 동일하게 채집개체에서의 생존율 감소가 크게 나타났다. 유생은 실험기간 동안 실험시작 후 초기에 급격한 생존율 감소를 보였으나, 8일 경과 이후에는 생존율 감소가 나타나지 않았다.복구 3개로하여 실험하였다. 실험에 따른 측정값은 매 24시간마다 각 농도별로 사망한 개체와 생존한 개체를 계수하여 생존율로 환산하였다. 실험 결과 성체의 경우 생존율 감소양상에 있어서 대조구와 1000ppm이 유사한 경향을 보였으나 1550ppm에서는 상대적으로 낮은 생존율을 나타내었으며 채집개체와 분양개체 비교시 채집 개체에서 시간 경과에 따른 생존율 감소가 확연히 관찰되었다. 유생의 경우 성체 생존율과 비교시 동일한 노출기간 동안 생존율이 더욱 크게 감소하였으며, 성체에 비해 1550ppm에서 생존율 감소폭이 크게 증가하였다. 또한 채집개체와 분양개체 비교시 성체와 동일하게 채집개체에서의 생존율 감소가 크게 나타났다. 유생은 실험기간 동안 실험시작 후 초기에 급격한 생존율 감소를 보였으나, 8일 경과 이후에는 생존율 감소가 나타나지 않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