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양 선형동물을 이용한 실험생물 개발을 위한 배양 실험

중형저서동물 중 서식밀도, 생체량이 매우 높고 생물종수가 다양하여 저서생태계 내에서 높은 생태적 지위를 차지하고 있는 해양 선충류에 대한 분류학적, 생태학적 연구는 비교적 활발하게 연구되어 있음에 비하여 이들의 실험실 내 배양에 관한 연구는 매우 부족한 실정이다. 이에 해양 선충류를 대상으로 실험 생물군 개발을 위해 자연 상태와 유사한 인위적인 실내 배양 및 배지 사육을 시도하였다. 실험대상 해양 선충류는 상대적으로 개체가 크고 확보가 용이한 Enoplolaimus sp.를 선정하였으며, 태안 만리포 조간대 중·하부의 표층에서부터 약 2~5 ㎝의 퇴적물에서 채집하였다. 중형저서동물 군집 규모의 배양을 위한 소형 인공 챔버는 자연 상태와 유사한 용존산소 (7.0~8.0 ppm), 염분도(29~31‰), 온도 (19~20℃), 광주기(12 hr) 등의 조건을 설정하였으며, 퇴적물의 부패를 방지하고 장시간 퇴적물을 유지하기 위해 퇴적물 하부에서부터 표층까지 해수를 순환시킬 수 있는 구조로 제작하였다. 배양에 이용한 한천 배지는 Killian medium을 변형하였고, 한천 농도에 차이를 두고 제작된 배지들을 직경 9&#8709 페트리디쉬에 배지 높이가 2.0 ㎜가 되도록 분주하였다. 선충류의 먹이 생물로서 순수 배양한 미생물 5종을 혼합하여 40㎕, 60㎕ 씩 각각의 배지에 첨가하였다. 각 배지에는 선충류 5개체를 접종하여 20℃, 12시간 광주기로 설정된 배양기 내에서 배양하였다. 본 연구는 위와 같은 실험을 통해 실험실 내 해양 선충류 배양을 위한 방법과 인공 챔버를 이용한 중형저서동물 배양, 그리고 한천 배지의 조성 및 한천 농도에 따른 해양선충류 생존율에 대해 살펴보고자 한다 부족한 실정이다. 이에 해양 선충류를 대상으로 실험 생물군 개발을 위해 자연 상태와 유사한 인위적인 실내 배양 및 배지 사육을 시도하였다. 실험대상 해양 선충류는 상대적으로 개체가 크고 확보가 용이한 Enoplolaimus sp.를 선정하였으며, 태안 만리포 조간대 중·하부의 표층에서부터 약 2~5 ㎝의 퇴적물에서 채집하였다. 중형저서동물 군집 규모의 배양을 위한 소형 인공 챔버는 자연 상태와 유사한 용존산소 (7.0~8.0 ppm), 염분도(29~31‰), 온도 (19~20℃), 광주기(12 hr) 등의 조건을 설정하였으며, 퇴적물의 부패를 방지하고 장시간 퇴적물을 유지하기 위해 퇴적물 하부에서부터 표층까지 해수를 순환시킬 수 있는 구조로 제작하였다. 배양에 이용한 한천 배지는 Killian medium을 변형하였고, 한천 농도에 차이를 두고 제작된 배지들을 직경 9&#8709 페트리디쉬에 배지 높이가 2.0 ㎜가 되도록 분주하였다. 선충류의 먹이 생물로서 순수 배양한 미생물 5종을 혼합하여 40㎕, 60㎕ 씩 각각의 배지에 첨가하였다. 각 배지에는 선충류 5개체를 접종하여 20℃, 12시간 광주기로 설정된 배양기 내에서 배양하였다. 본 연구는 위와 같은 실험을 통해 실험실 내 해양 선충류 배양을 위한 방법과 인공 챔버를 이용한 중형저서동물 배양, 그리고 한천 배지의 조성 및 한천 농도에 따른 해양선충류 생존율에 대해 살펴보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