쏙의 형태분류 및 대상 지역의 중형저서동물 군집 특성

서해안 바지락 생산량의 급감 원인 중의 하나로 쏙의 대량 발생과의 연관관계를 밝히고자, 우선적으로 대량 발생하고 있는 쏙의 정확한 종동정과 현재 한국 내 존재하는 쏙의 종분류를 수행하였다. 그 결과 대상 연구지역인 홍천 궁리와 보령 주교리에서는 Upogebia major (De Haan)가, 제주 성산에서는 Upogebia yokoyai Makarov로 2종이 분류되었다. 또한 홍천 궁리와 보령 주교리에서의 중형저서동물 서식밀도, 우점분류군, 분류군 다양성, 집괴분석 등 군집구조의 특성을 밝히기 위해 계절별 조사를 수행하였다. 평균 서식밀도는 궁리가 4월에 1607 inds./10㎠, 7월에 1543 inds./10㎠, 주교리가 4월에 870 inds./10㎠, 7월에 1435 inds./10㎠로 궁리가 주교리보다 서식밀도가 다소 높은 것으로 확인되었다. 우점분류군은 궁리, 주교리에서 모두 선충류가 우점하였으며 그 다음으로 요각류 순으로 나타났다. 분류군 다양성은 궁리와 주교리 모두 정점 5에서 가장 높게 나타났다. 조사정점에서의 중형저서동물 군집의 유사성으로 분석한 집괴분석의 결과, 궁리는 7월의 정점 5를 제외하고 모든 정점간의 군집은 유사하게 나타났으며, 주교리는 모든 정점에서 군집이 유사하게 나타났다.ogebia major (De Haan)가, 제주 성산에서는 Upogebia yokoyai Makarov로 2종이 분류되었다. 또한 홍천 궁리와 보령 주교리에서의 중형저서동물 서식밀도, 우점분류군, 분류군 다양성, 집괴분석 등 군집구조의 특성을 밝히기 위해 계절별 조사를 수행하였다. 평균 서식밀도는 궁리가 4월에 1607 inds./10㎠, 7월에 1543 inds./10㎠, 주교리가 4월에 870 inds./10㎠, 7월에 1435 inds./10㎠로 궁리가 주교리보다 서식밀도가 다소 높은 것으로 확인되었다. 우점분류군은 궁리, 주교리에서 모두 선충류가 우점하였으며 그 다음으로 요각류 순으로 나타났다. 분류군 다양성은 궁리와 주교리 모두 정점 5에서 가장 높게 나타났다. 조사정점에서의 중형저서동물 군집의 유사성으로 분석한 집괴분석의 결과, 궁리는 7월의 정점 5를 제외하고 모든 정점간의 군집은 유사하게 나타났으며, 주교리는 모든 정점에서 군집이 유사하게 나타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