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기에 노출된 어류의 호흡생리

Respiration Physiology of the Fish Exposed to the Air

연구개요 1. 수중 서식 어류가 수 시간 대기에 노출되어도 생존이 가능한 이유 규명을 위해 해양동물의 수중과 대기 호흡률 측정 방법 개발 2. 이를 위해 간헐적 개방이 가능한 폐쇄 공간에 수중과 대기 두 환경을 만든 후 실험동물의 양측 호흡률을 산소와 이산화탄소 지표로 측정 3. 호흡률 측정용 폐쇄 공간에서 해수와 공기의 기체 분압은 해수-공기의 연속으로 접촉으로 기체 분압 평형 상태 4. 호흡률을 측정하는 동안 해수와 공기의 산소포화도는 실험 초기의 97% 이상 5. 대기 노출 반복 실험에 따른 실험동물 어류의 희생을 방지하기 위해 수중과 대기 양측에 서식하는 조간대 해양동물 수동방게로 변경

해양동물 대기 호흡률; 조간대 해양동물; 수동방게; 해양동물 수중 호흡률; pCO2; pO2; 해수-공기-기체평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