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양유해 미세조류 대발생/소멸기작 규명 및 제어기술 개발

□ 본 연구는 국내외적으로 심각한 환경문제를 초래하고 있는 유해미세조류 대발생의 발생 및 소멸 기작을 집중 현장 모니터링을 통해 규명하였음 □ Cochlodinium polykrikoides의 발생 및 소멸 기작 - 현장조사와 과거 23년 자료 분석을 통한 장강희석수가 적조에 미치는 부정적 영향 규명 - 해양 열파 기인 고수온에 대한 C. polykrikoides의 유전적, 생리적 특성파악 - 입자확산모델을 이용한 태풍에 의한 적조의 집적과 파 에너지에 의한 소멸 기작 규명 □ Alexadrium catenella 발생 및 소멸 기작 - 남해안 거제 동부해역 A. catenella의 시스트 공간분포 파악 및 생활사 단계별 매스 전환율 세계 최초 규명 - 물리모델 및 기계학습을 애용한 남해안 A. catenella 대발생 원인을 규명 - A. catenella의 섭식에 의한 홍합 체내 독소의 함량 및 독성 파악

적조; 유해조류; 식물플랑크톤; 해양생태; 생물독성; Red tide; HABs; Phytoplankton; Marine ecosystem; Biotoxin; Red tide;HABs;Phytoplankton;Marine ecosystem;Biotoxi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