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상레이더 자료를 이용한 연안습지의 시공간적 변동성 연구

Spatio-temporal Variability of Coastal Wetlands using Synthetic Aperture Radar

■ 연구목표 ○ SAR 빅데이터를 이용하여 연안습지 면적산출 알고리즘을 개발 - 조위에 따른 연안습지 시공간적 변동성 분석 - 연안습지 연구를 위한 다중센서 융합 연구 ■ 연구내용 ○ SAR 빅데이터 처리 - SENTINEL-1 SAR 빅데이터 수집 - GPT 언어를 이용한 SAR 자료 처리 ○ 연안습지 면적산출 알고리즘 개발 - 수체 적용 알고리즘을 빅데이터에 구현 - 연안습지 면적산출에 최적화 ○ 연안습지 시공간적 변동성 분석 - 조위에 따른 연안습지 면적 변동성 - 기후 변화에 따른 연안습지 면적 변동성 - 퇴적 분포상과의 상호연관성 분석 ○ 연안습지 연구를 위한 다중센서 융합 연구 - 광학영상에서의 waterline 기법과의 비교 분석 - 무인항공기 사진측량 결과와의 비교 분석 ■ 활용계획 ○ 연안습지 생태 모니터링 시스템 방안 제시 ○ 블루카본 총생산량 산출하는 연구에 기여 ○ 해일 침수범람 예측기술 및 재해도 작성기술 향상에 기여 ○ 해양수치모델링과의 연계 방안 제시

영상레이더; 연안습지; 갯벌; 빅데이터; 침수범람; synthetic aperture radar; coastal wetland; tidal flat; big data; flood; synthetic aperture radar;coastal wetland;tidal flat;big data;floo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