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반도 연안환경 대변화 대응 생태계 변동 실증(메조코즘)연구

Abstract

해양 기후/환경변화 관련 UN의결내용 국제적 아젠다에 대한 국가 의무이행과 함께 한반도 해양생태계 현 상태의 진단 및 평가 후 미래자원보호를 위한 관리가 중요함.

특히, 도출된 연구내용을 중심으로 연구개발 로드맵, 소요예산, 연구추진 전략을 수립함.

아울러, 3회에 걸쳐 연구 자문 및 전문가 공청회를 거쳐 기획내용에 대한 전반적인 의견수렴 및 조율을 통하여 세부연구내용을 수정 보완하였고, 각 분야별 특허기술동향을 상세하게 분석하였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