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태평양 중층대 해양수산 생물자원 탐색과 지속가능이용 기술 개발

대양 중층생태계는 (Mesopelagic ecosystem) 바다 속에서 햇빛이 희미해지고 광합성이 멈추기 시작하는 심 200m부터 1000m 사이에 펼쳐진다.

2014년 Irigoien 등 에 의해 중층의 생물량이 기존에 알고 있던 것보다 10배 이상 많은 약 100억 톤에 달한다고 보고되면서 전 세계인의 주목을 받게 되었다.

막대한 수산생물 자원으로서의 이용 가능성, 차고 희미한 빛의 세계에 적응하면서 발달시킨 특이한 유전자와 고도불포화지방산의 활용성과 함께 중층 생물이 보이는 독특한 행동특성인 대규모 일주기수직이동에 의한 탄소순환과 기후변화 저감 역할에 주목한 것이다.

그런데, 본격적인 연구는 연구 장비와 방법의 한계 등으로 인하여 2018년 이후에야 비로소 시작되었다.

본 연구는 서태평양의 중층생태계를 대상으로 해양 과정을 종합적으로 이해하고 그 생물자원에 대한 지속가능한 이용 기술을 개발하기 위한 기획과제이다.

이에 따라, 과제의 주요 목표를 연구 환경 분석, 생물자원 탐색과 지속가능 이용기술 개발 방법 확립, 연구개발 추진계획 수립, 연구개발 타당성 분석, 연구개발 제안서 및 RFP 작성등으로 설정하였다.

연구개발의 핵심이 되는 기술 개발 항목에는 생물의 종 다양성과 자원량, 자원 분포 파악과 이를 결정하는 주요 요인이 되는 생물의 일주기수직이동과 먹이연쇄, 생물 펌프와 유기물 순환, 영양염/물질순환과 일차생산, 난류와 이류를 포함하는 수층 혼합 등 생·물리·화학적 해양 과정에 대한 새로운 분석과 이해를 넣었다.

또한, 중층 생물자원의 최대 지속가능 어획량 산정과 어획가능성 평가, 유용 유전자와 유용 지질 분석 및 생명공학적 활용 기술 개발 방안을 포함시켰다.

본 기획과제가 결국 국가 연구개발 사업 혹은 신규 주요사업 개발이라는 열매를 맺기 위해서 경제적 파급효과가 큰 연구개발 목표를 설정하고, 산·학·연 협력 및 다학제적 연구 방법론을 채택하였으며, 국제협력과 국제공동연구와의 연계를 통해 국제 해양과학 흐름에 맞도록 추진체계를 세웠다.

대양 중층생태계 연구는 세계적으로 이제 본격적인 연구단계에 접어들고 있다.

이사부호 같은 최고의 연구인프라를 갖춘 한국은 이 분야 연구경쟁에서 유리한 위치에있다고 할 수 있다.

시급히 국가 연구개발 사업을 시행하여 중층생태계 해양 과정에대한 새로운 과학적 발견을 이룩하고, 막대한 중층 생물자원에 대한 지속가능한 이용 기술을 확립해야 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