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AI 기술을 이용한 기후변화예측 자료기반모형 시범개발 - 한반도 해역 고수온 현상 연구 -

A pilot development of the data driven model for ocean climate change simulation using X-AI technology – Study on the marine heat waves in the vicinity of Korean Peninsula -

설명가능 인공지능(X-AI) 기술을 이용하여 한반도 주변해역 고수온 이벤트의 예단인자 를 찾고, 자료기반모델 개발을 통해 예측성을 진단하고 평가함 ○ 해양기후변화 관련 자료수집 및 전처리 - 현장관측자료와 인공위성자료 수집 - 기상, 해양 재분석자료 수집 - 머신러닝을 위한 자료 추출 및 전처리 ○ 한반도 주변해역 고수온 이벤트 분석 - 관측자료 기반 한반도 주변 고수온 이벤트 정의 - 머신러닝/딥러닝 기술을 이용한 고수온 이벤트의 객관적 분류 - 머신러닝/딥러닝 기술을 이용한 고수온 현상의 선행인자 분석 ○ 설명가능 인공지능(X-AI) 기술 이용 한반도 고수온 현상 모델링 - 분류된 고수온 이벤트와 선행인자를 이용한 기계학습기반 예측모형 개발 - 설명 가능한 인과관계 학습 추론 기술을 이용한 한반도 주변해역 고수온 현상 예측성 진단 및 평가

고수온; 기후변화; 설명가능 인공지능; 딥러닝; 자료기반 모형; Marine heat waves; climate change; X-AI; DL; data-driven model; Marine heat waves;climate change;X-AI;DL;data-driven mode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