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년대게 프로젝트 : 동해 물질순환 연동 대게류 생물량 유지/조절 기작 팡가 연구 기획

Abstract

- 대게류는 우리나라 동해안 지역 수산경제와 관광 분야에서 중요한 부분을 차지하는 수산 자원으로 동해 전체 어획량의 약 30%를 차지하고, 겨울철 동해안 지자체 지역 경제에 큰 역할을 담당하는 관광 상품임.

최근 기후변화로 인해 동해 해양환경이 바뀌고 있으며 이에 따라 기존의 주요 수산자원 어종이 바뀌거나 개체수가 줄어들고 있는 상황에서 주요 수산 자원 생물의 안정적인 자원관리 측면에서 동해환경변화에 따른 대게류 에너지원인 유기물 공급량의 변화, 대게류의 생활사(생리, 생태, 재생산 등), 먹이망 구조, 생물량(현존량, 서식 개체수) 파악 및 환경요인(유기물 공급량) 변화와 생물량과의 상관성 등 대게류 감소, 관리 방안에 대한 종합적인 연구가 필요한 실정임

- 이에 따라 동해 물질순환 연동 대게류 생물량 유지/조절 기작 파악 연구를 통하여 적응형 수산자원관리를 위한 과학적 기반을 마련하고자 기획 연구를 수행함.

기획연구는 관련 분야 전문가 검토를 거쳐 ‘동해 환경변화에 따른 중장기 유기물 물질 수지 파악 연구’,‘생활사 기반 동해 대게류 생태 및 현존량 파악 연구’, ‘동해 유기물 생산과 대게류 생물량 유지/조절 기작 규명 연구’, ‘생태계 기반 대게 자원관리 방안 연구’ 4개 분야로 압축하여 국내외 연구 및 기술개발 동향 파악, 연구 방향 및 목표 설정, 중점 연구과제 도출, 세부 연구과제 도출 및 도출된 과제를 중심으로 연구개발 로드맵, 소요예산, 연구 추진전략을 수립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