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해양 탐색기술 및 구조지원 체계구축 기획연구

○ 한국해양과학기술원의 해양환경 자료수집과 분석, 현장조사 노하우를 활용한 장비운용 기술개발,조사자료 통합 자료처리 수행으로 성과 얻음

○ 국가해양 탐색 기술/구조지원 체계 구축을 위해서는 1차적으로 탐색 기술 고도화, 수색구조 지원기술 확보, 4차 산업 핵심기술인 인공지능과 무인시스템 활용 및 확보된 기술을 기반으로 전문인력을 교육지원하기 위한 기술이 필요함. 특히 신속수색구조 활동에 적극 참여하기 위해서는 첨단장비의 구축과 지속적인 활용교육이 중요함

○ 본 과제 성과 활용시, 체계적이고 숙련된 정밀탐사기술을 활용하여 해저침몰물체 조사와 긴급해상사고 현장지원에 능동적으로 대처할 수 있음

○ 비용편분석 결과 편익-비용비율은 1.07로서 본 연구개발사업은 경제적으로 타당한 것으로 분석되었으며, 연구개발사업에 대한 재정지출 고용효과는 인건비 및 사업비 고용효과를 포함하여 약 509.3명으로 분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