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지연 수중 음향 네트워크를 위한 전이중 통신 기술

Full-Duplex Communication for Low-Latency Underwater Acoustic Network

수중에서는 전송 매질의 특성 상 RF통신 대신 음향 통신을 이용하여 정보 송수신을 수행하고 있으나, 수중 음향 통신은 음향파의 낮은 전달 속도로 인해 전송 지연이 발생하며 간섭의 영향으로 고속의 정보 전송이 어렵다. 본 논문에서는 수중 음향 채널의 정교한 채널 추정을 통해 전이중 통신 기법을 가능하게 하여, 수중 음향 네트워크의 전송 지연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연구를 수행한다.교한 채널 추정을 통해 전이중 통신 기법을 가능하게 하여, 수중 음향 네트워크의 전송 지연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연구를 수행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