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해염지하수 농축수의 입욕에 따른 아토피 효능 검증

Abstract

본 연구자 등은 지난 연구[Kim et al., 2015]에서 우리나라 주변에서 취수한 4 종류의 해수 - 서해 표층수, 서해 염지하수, 동해 표층수 및 동해 염지하수의 입욕에 따른 아토피 피부염 개선 효과를 DNCB로 유발시킨 아토피 피부염 hairless 마우스 모델을 이용하여 평가한 결과, 동해 염지하수 입욕군이 가장 우수한 효과가 있다는 것을 밝혔다. 즉, 동해염지하수는 국소 및 전신적인 면역조절, 각질세포 보호, MMP활성 억제, 항염 및 항산화 효과를 통해 DNCB 유발 아토피 피부염을 현저히 억제하는 것으로 관찰되었다. 본 연구에서는 이전의 연구에서 가장 우수한 입욕 효과를 나타낸 동해 염지하수를 50배 농축하고 그 희석 농도별(100, 200 및 400 배 희석액)입욕에 따른 아토피 피부염 개선 효과를 아토피 피부염 hairless 마우스 모델을 이용하여 평가하고 그 결과를 발표함.용하여 평가한 결과, 동해 염지하수 입욕군이 가장 우수한 효과가 있다는 것을 밝혔다. 즉, 동해염지하수는 국소 및 전신적인 면역조절, 각질세포 보호, MMP활성 억제, 항염 및 항산화 효과를 통해 DNCB 유발 아토피 피부염을 현저히 억제하는 것으로 관찰되었다. 본 연구에서는 이전의 연구에서 가장 우수한 입욕 효과를 나타낸 동해 염지하수를 50배 농축하고 그 희석 농도별(100, 200 및 400 배 희석액)입욕에 따른 아토피 피부염 개선 효과를 아토피 피부염 hairless 마우스 모델을 이용하여 평가하고 그 결과를 발표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