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생성 와편모조류 Euduboscquella n. sp. (Dinoflagellata, Syndinea)와 숙주 유종섬모충 Helicostomella longa에 관한 연구

기생성 와편모조류는 해양플랑크톤 먹이망에서 숙주 유종섬모충류의 개체군 크기를 조절하는 중요한 생태학적 역할을 수행한다. 2015-2016년 하계에 거제도 장목만에서 우점적으로 출현한 유종섬모충 Helicostomella longa 세포로부터 내부기생성 와편모조류를 분리하였으며, 생시료 관찰과 프로타골 염색을 통해 형태학적 분석을 실시하였고, 18S 리보좀 RNA 유전자 염기서열을 토대로 분자계통분류학적 연구를 병행하였다. 본 기생성 와편모조류의 발달과정은 영양체(trophont)로 성장하고 분열체(tomont)를 거쳐 운동성의 와편모포자(dinospore) 또는 비운동성포자(nonmotile spore)로 최종 분열하였다. 유전자 분석 결과 분자계통분류학적으로 Syndinea 강의 Euduboscquella 속에 위치하며, 기존에 보고된 바가 없는 Euduboscquella 속의 신종으로 확인되었다. Euduboscquella n. sp. 에 감염된 H. longa는 모두 사멸함이 확인됨으로 H. longa 개체군 동태에 큰 영향을 줄 것으로 판단된다. 향후 자연 생태계에서의 H. longa의 감염률을 정량적으로 분석하고 수환경요인과의 연관성을 탐색하고자 한다.류를 분리하였으며, 생시료 관찰과 프로타골 염색을 통해 형태학적 분석을 실시하였고, 18S 리보좀 RNA 유전자 염기서열을 토대로 분자계통분류학적 연구를 병행하였다. 본 기생성 와편모조류의 발달과정은 영양체(trophont)로 성장하고 분열체(tomont)를 거쳐 운동성의 와편모포자(dinospore) 또는 비운동성포자(nonmotile spore)로 최종 분열하였다. 유전자 분석 결과 분자계통분류학적으로 Syndinea 강의 Euduboscquella 속에 위치하며, 기존에 보고된 바가 없는 Euduboscquella 속의 신종으로 확인되었다. Euduboscquella n. sp. 에 감염된 H. longa는 모두 사멸함이 확인됨으로 H. longa 개체군 동태에 큰 영향을 줄 것으로 판단된다. 향후 자연 생태계에서의 H. longa의 감염률을 정량적으로 분석하고 수환경요인과의 연관성을 탐색하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