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어독, 약이 될 수 있는가 ?

Title
복어독, 약이 될 수 있는가 ?
Alternative Title
Application of theTetrodotoxin
Author(s)
김충곤
KIOST Author(s)
Kim, Choong Gon(김충곤)
Alternative Author(s)
김충곤
Publication Year
2016-10-26
Abstract
복어독은 Tetrodotoxin(TTX) 으로 알려졌고, 나트륨이온(Na+) 채널을 차단하는 신경독으로 청산가리의 1,000배에 달하는 강한 독성을 지니고 있으며, 아직 해독제가 알려져 있지 않아 매년 중독사고 발생으로 사망에 이르기도 한다. 그러나 맹독성이기는 하지만 세포를 파괴하거나 괴사를 시키는 것은 아니고 중독되더라도 목숨을 건질 수만 있으면 수 일 만에 회복되고 후유증도 없는 것이 특징이다.외국에서는 복어독이 항암효과 및 말기암 환자의 통증완화 또는 국소마취 효과가 있는 것으로 밝혀져 일부 국가에서는 진통제로 판매되고 있으나, 아직까지 항암제로 등록된 약은 없다. 국내외 연구결과를 종합해보면, 강력한 신경독인 복어독(TTX)은 암, 뇌질환, 피부질환 등의 치료방법으로 응용될 가능성이 매우 높으나, 그 독성은 치명적이므로 체내에 해롭지 않은 적정 투여량과 활용법, 그리고 중독증상을 완화할 수 있는 중화제(해독제)개발과 이러한 연구를 뒷받침할 수 있는 독성, 안전성 실험 및 다양한 모델동물 실험을 거친다면 그 활용범위는 매우 클 것으로 판단된다.지만 세포를 파괴하거나 괴사를 시키는 것은 아니고 중독되더라도 목숨을 건질 수만 있으면 수 일 만에 회복되고 후유증도 없는 것이 특징이다.외국에서는 복어독이 항암효과 및 말기암 환자의 통증완화 또는 국소마취 효과가 있는 것으로 밝혀져 일부 국가에서는 진통제로 판매되고 있으나, 아직까지 항암제로 등록된 약은 없다. 국내외 연구결과를 종합해보면, 강력한 신경독인 복어독(TTX)은 암, 뇌질환, 피부질환 등의 치료방법으로 응용될 가능성이 매우 높으나, 그 독성은 치명적이므로 체내에 해롭지 않은 적정 투여량과 활용법, 그리고 중독증상을 완화할 수 있는 중화제(해독제)개발과 이러한 연구를 뒷받침할 수 있는 독성, 안전성 실험 및 다양한 모델동물 실험을 거친다면 그 활용범위는 매우 클 것으로 판단된다.
URI
https://sciwatch.kiost.ac.kr/handle/2020.kiost/40808
Bibliographic Citation
한국해양학회 추계학술대회, pp.111 - 115, 2016
Publisher
한국해양학회
Type
Conference
Language
Korean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qrcode

Items in ScienceWatch@KIOST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