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수프로젝트 방글라데시의 세계자연유산 순다르반 맹그로브숲의 해양생물 다양성 보존에 관한 연구역량 강화

Abstract

순다르반(Sundarban Reserved Forests)은 세계에서 가장 큰 단일 맹그로브 숲으로 총 면적 577,000 ha에 달하며 1997년 유네스코 세계자연유산 지역으로 선정되었다. 벵갈호랑이 서식지로 유명한 이 지역에는 117종의 어류, 24종의 새우, 7종의 게, 32종의 연체동물, 8종의 매미새우, 3종의 거북이, 1종의 돌고래 등이 있는 것으로 알려있다. 하지만 남획이 일상적으로 발생하고 있으며 자연훼손도 극심하여 많은 생물종들이 멸종 위험에 노출되어 있음에도 불구하고 전문가/연구비의 부족으로 지금까지 체계적인 조사가 이루어지지 않고 있다. 종동정, 보존, 지속가능한 이용 등에 관한 연구가 특히 부족하다. 본 연구에서는 방글라데시의 수생생물 연구능력 확충을 위한 인프라구축, 생태계 보전전략 수립, 해양보호구역 개발 등의 능력을 배양하기 위하여 여수엑스포 재단의 도움을 받아 현장실험실을 운영하고, 해양생물자원의 인벤토리작성, 해양생물 DNA 바코드 분석 및 DB 구축 등을 수행하고 있다. 이와 같은 현지의 활동과 연구결과를 소개연체동물, 8종의 매미새우, 3종의 거북이, 1종의 돌고래 등이 있는 것으로 알려있다. 하지만 남획이 일상적으로 발생하고 있으며 자연훼손도 극심하여 많은 생물종들이 멸종 위험에 노출되어 있음에도 불구하고 전문가/연구비의 부족으로 지금까지 체계적인 조사가 이루어지지 않고 있다. 종동정, 보존, 지속가능한 이용 등에 관한 연구가 특히 부족하다. 본 연구에서는 방글라데시의 수생생물 연구능력 확충을 위한 인프라구축, 생태계 보전전략 수립, 해양보호구역 개발 등의 능력을 배양하기 위하여 여수엑스포 재단의 도움을 받아 현장실험실을 운영하고, 해양생물자원의 인벤토리작성, 해양생물 DNA 바코드 분석 및 DB 구축 등을 수행하고 있다. 이와 같은 현지의 활동과 연구결과를 소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