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강 저염수 영향해역 및 남해 전선역에서의 중형저서생물 서식밀도와 다양도 계절변화

동중국해 장강저염수 확장 및 남해안에 형성되는 전선역과 관련하여 이들 해양과정이 영향을 미치는 해당해역에서의 중형저서생물 군집분포의 계절변화 특성을 파악하고자 하였다. 연구를 위해 제주도와 남해안 사이에 위치한 남해역과 동중국해에서 2016년 4월, 8월, 11월과 2017년 2월, 4월에 총 17개 정점에서 퇴적물시료를 채취하였다. 시료 분석결과, 여름철 장강이 확장되는 부근에 근접하는 정점과 쿠로시오 난류가 북상하는 정점에서 중형저서생물은 높은 서식밀도 분포를 나타내었다. 특히 전체 서식밀도를 좌우하는 최대 주요 분류군인 선충류는 남해 전선역과 제주근해, 쿠로시오 난류가 북상하는 지역에서 높게 나타났고, 두 번째로 우점하는 분류군인 저서성요각류는 남해 전선역에서는 낮은 서식밀도 분포를 나타내었으나, 장강유입 지역과 쿠로시오 난류 북상 지역에서는 뚜렷하게 높은 서식밀도 분포양상을 보여주었다. 남해역과 동중국해에서의 중형저서생물의 분류군 다양도는 외해역에서 높은 값을 나타내었으며, 남해 전선역과 제주 북쪽 연안에서 낮은 값을 나타내었다. 중형저서생물의 종 다양도는 조사된 대부분의 정점에서 높은 값을 나타내었다. 본 연구를 통해 해당지역에서 지속적으로 진행될 조사 및 분석에 따라 여러수괴가 공존하는 우리나라 남해역에서의 해양과정 및 환경의 변화가 저서동물생태계의 구조와 기능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고 이해하는데 필요한 기반자료가 확충될 것으로 판단된다.월, 8월, 11월과 2017년 2월, 4월에 총 17개 정점에서 퇴적물시료를 채취하였다. 시료 분석결과, 여름철 장강이 확장되는 부근에 근접하는 정점과 쿠로시오 난류가 북상하는 정점에서 중형저서생물은 높은 서식밀도 분포를 나타내었다. 특히 전체 서식밀도를 좌우하는 최대 주요 분류군인 선충류는 남해 전선역과 제주근해, 쿠로시오 난류가 북상하는 지역에서 높게 나타났고, 두 번째로 우점하는 분류군인 저서성요각류는 남해 전선역에서는 낮은 서식밀도 분포를 나타내었으나, 장강유입 지역과 쿠로시오 난류 북상 지역에서는 뚜렷하게 높은 서식밀도 분포양상을 보여주었다. 남해역과 동중국해에서의 중형저서생물의 분류군 다양도는 외해역에서 높은 값을 나타내었으며, 남해 전선역과 제주 북쪽 연안에서 낮은 값을 나타내었다. 중형저서생물의 종 다양도는 조사된 대부분의 정점에서 높은 값을 나타내었다. 본 연구를 통해 해당지역에서 지속적으로 진행될 조사 및 분석에 따라 여러수괴가 공존하는 우리나라 남해역에서의 해양과정 및 환경의 변화가 저서동물생태계의 구조와 기능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고 이해하는데 필요한 기반자료가 확충될 것으로 판단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