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해 조간대 지역에서의 쏙(Upogebia major) 서식 환경

최근 10년 사이에 서해 바지락 양식장이 위치하고 있는 조간대에 쏙(Upogebia major)이 대량 발생하여 바지락 생산량이 감소하고 있지만, 쏙의 서식 환경에 대한 정보는 매우 제한적이다. 그러므로 본 연구에서는 쏙이 서식하는 조간대 환경 조사를 통하여, 쏙의 최적 환경 조건을 분석하였다. 쏙의 서식 환경 조사는 바지락 양식장이 없는 충남 태안군 소원면 의항리 조간대에서 2012년부터 2013년까지 월별 조사를 실시하였고, 바지락 양식장이 위치하고 있는 충남 예산군 예산읍 주교리 조간대에서 2014년과 2016부터 2017년까지 계절별 조사를 실시하였다. 조사 지역에서 쏙의 개체수는 방형구(0.25m2)안의 표층 퇴적물 2cm 깊이에 분포하고 있는 구멍의 수를 2로 나누어 측정하였으며, 갖 조사 정점의 퇴적물 입도 및 노출 시간을 분석하였다. 의항리 조간대에 서식하는 쏙의 서식 밀도는 평균 56 개체/m2였으며, 7월에 서식 밀도가 가장 높았고 9월에 가장 낮았다. 7월의 높은 서식 밀도는 수층에서 부유 유생시기를 보낸 미성체의 가입과 관련 되었다. 그러나 8월과 9월 사이의 집중 강우에 의한 저염분 및 퇴적물 입도 변화로 인하여 쏙의 개체수가 급격히 감소하였다. 주교리 조간대의 경우, 쏙의 서식 밀도는 평균 119개체/m2 였으며, 바지락 양식장의 북측 조간대 상부에서 하부까지 나타났다. 특히, 2014년 7월의 경우 미성체 가입이 나타난 하부 조간대에서 높은 서식 밀도(527 개체/m2)를 보였다. 그러나 9월 이후에 쏙은 조간대 하부에서 나타나지 않고, 조간대 중부에서 주로 출현하였다. 쏙이 출현하는 의항리 지역은 평균해수면 1m위에 위치하고 있으며, 평균 2시간의 노출 조위를 보였지만, 주교리 지역은 조간대 상부를 제외한 전 지역에서 출현하였다. 쏙이 출현하는 지역의 퇴적물 입도는 2.5-3.0Φ 사이였으며, 분급도가 2이하로 바지락만 출현하는 곳 보다 퇴적물 분급이 양호하였다. 공간적으로 쏙이 분포하는 지역에서의 자갈 함량과 실트/점토의 함량은 주변 지역보다 상대적으로 높았다. 쏙 개체와 퇴적 환경 특성과의 상관관계를 분석한 결과, 쏙의 암컷과 알을 가지고 있는 암컷들의 출현은 퇴적물의 유기물 함량, 퇴적물의 입도, 분급도와 양의 상관관계를 보였으며, 모래의 함량과는 음의 상관관계를 보였다. 그러나 수컷과 미성체는 퇴적물 특성과 유의한 상관관계를 보이지는 않았다. 본 연구를 통하여, 바지락 양식장에서 퇴적물의 입도변화에 의한 퇴적물 분급의 변화는 쏙이 서식하는데 적합한 서식 환경을 제공하는 것으로 여겨진다.